클릭율 CTR

CTR은 Click Through Rate의 약어입니다. 클릭율이라고 하는데 노출된 것이 얼마나 클릭이 되었는지의 비율을 말합니다.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 100

CTR = 클릭수 / 노출수 * 100

광고에서는 노출된 배너가 얼마나 클릭이 되었는지를 말하는데 배너의 종류보다는 배너의 캠페인에 대해서 CTR을 측정합니다.

CTR은 광고사의 성과를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입니다. CTR이 광고사에 중요한 이유는 광고사는 매체사에서 광고 지면을 노출로 구매하고 광고료를 광고주로부터 클릭으로 과금하기 때문입니다.

쉽게말하면 광고 지면을 매체사로 부터 구매할때는 CPM(노출 천번당 지불)으로 구매하고 광고주에게는 CPC(클릭당 지불)로 광고비를 받아 수익을 챙기는 것이기 때문에 적은 노출을 하고 많은 클릭을 만든다면 그 만큼 수익이 많이 남습니다.

물론 매체사에서 지면을 구매할 때 CPM이 아닌 CPC의 일부 %만큼을 지불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CTR이 높다고 해서 모두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CTR이 높다면 광고사에게는 유리합니다.

검색엔진이나 쇼핑몰들도 CTR의 지표로 검색결과나 나열된 상품의 관련성이나 인기도 등을 보기도 합니다. 모바일을 포함해서 온라인에서 어떤 것을 클릭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면 CTR로 성과를 어느 정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CTR에 영향을 주는 것

온라인 광고에서 CTR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우 많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배너의 페이지(또는 앱 페이지)내에서의 위치
  2. 크리에이티브(배너)의 주목성
  3. 상품의 브랜드 인지도
  4. 상품의 가격
  5. 오디언스의 구매 의욕
  6. 오디언스의 상품에 대한 관련성

이 중에 상품을 판매하려고 하는 광고주가 할 수 있는 것은 2번과 4번입니다.

Author: G해커

답글 남기기